출처 : http://www.edwith.org/boostcourse-android/lecture/17036/


앱 실행하고 바꾸어보기

에뮬레이터는 가상의 단말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할 때 실제 단말기가 없다면 이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죠.

에뮬레이터를 하나 만들어서 실행하면 여러분이 만든 앱을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여 띄우고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만들어 띄운 후 여러분의 앱을 실행해봅니다.

앱을 실행할 때는 상단에 보이는 아이콘 중에서 초록색 실행 아이콘만 누르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앱이 실행된 에뮬레이터 화면

와우!

여러분이 한 것은 이름을 하나 입력하고 프로젝트라는 것을 만들어달라고 한 것뿐인데 실행해보니 앱이 만들어져 있네요.

심지어는 이 앱의 내용을 아주 간단하게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단말기 모양의 화면 안에 보이는 Hello world! 라는 글자를 선택한 후 오른쪽에 보이는 속성(Attributes) 창에서 그 글자가 표시된 부분을 찾아 ‘안녕 안드로이드!’라는 글자로 바꾸어봅니다.

그리고 다시 실행하면 한글로 바뀐 글자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글자를 바꾼 경우

새로 만들어진 프로젝트

새로 만들어진 프로젝트라는 것 안에는 여러 개의 파일이 자동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화면의 왼쪽에서 그 파일들을 볼 수 있는데요, java 라는 이름의 폴더와 res 라는 이름의 폴더가 대표적입니다.

그 폴더 안을 살펴보다 보면 가운데 영역에 탭으로 보이는 MainActivity.java 파일과 activity_main.xml 파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만들어진 파일 중에 두 가지 파일이 중요하니 미리 가운데 영역에 탭으로 띄워주었던 것이군요.

새로 만들어진 프로젝트 안에 들어있는 파일들

아무튼, 이제 앱 개발자가 되셨습니다. 짝짝짝!

앱 개발 어렵지 않죠?

아직 많은 과정이 남아있지만, 출발은 순조로운 것 같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한 번 진행해보세요.




생각해보기

  1. xml 파일과 java 파일이 각각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xml파일은 디자인과 다양한 오브젝트연결, 버튼등을 관리하는곳이고, java파일에서는 그 해당기능등을 구현하는 쪽이다. 
  2. 소스 코드는 프로그래밍을 잘 해야 수정할 수 있을까요? 프로그래밍을 잘 하지 못해도 소스 코드를 바꿀 수는 있을까요?
    -소스코드는 프로그래밍을 어느정도는 할수 있어야 바꿀수있다. xml같은경우는 디자인탭에서 마우스로 바꿀수도있겠지만 java같은경우는 해석자체가 불가능할수있고, xml도 text로 짜게되면 더욱 복잡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