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edwith.org/boostcourse-android/lecture/17037/


프로젝트를 만들 때의 대화상자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는 몇 가지 정보를 넣는 것만으로도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도록 대화상자가 제공됩니다.

보통 마법사라고도 불리는데 단계별로 대화상자를 보여주면서 필요한 몇 가지 정보를 입력받아 프로젝트를 만들어줍니다.

그중에서 두 가지 대화상자가 가장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프로젝트의 이름, 패키지 등을 입력하는 대화상자입니다.

이름은 프로젝트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며 패키지는 이 앱을 다른 사람들이 만든 앱과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값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나중에 여러분이 만든 앱을 Play스토어에 등록할 때 다른 사람이 만든 앱의 패키지 이름과 같으면 등록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올린 앱과 중복되지 않는 고유한 패키지 이름을 넣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를 입력하는 대화상자

프로젝트를 만들면 첫 화면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화면이 있는 상태로 동작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화면이 자동으로 생성되려면 어떤 유형의 화면이 만들고 싶은지 사용자가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첫 화면의 유형을 선택하는 대화상자입니다.

프로젝트 창의 구성

프로젝트 창은 크게 왼쪽의 프로젝트 영역과 가운데 작업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속성이 보이는 창을 띄울 수도 있고 아래쪽에 앱 실행에 필요한 창을 띄울 수도 있죠.

왼쪽의 프로젝트 영역에는 이 프로젝트 안에 만들어진 파일들이 정리되어 보입니다.

프로젝트 영역의 위쪽을 보면 콤보박스가 있고 Android라는 것이 선택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Project나 Project Files로 선택하면 프로젝트 안에 만들어진 파일들을 보여주는 방식이 조금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Android를 선택했을 때는 java 폴더나 res 폴더 등 중요한 파일 위주로 정리해서 보여주고,

Project Files를 선택하면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를 볼 때와 똑같이 보여줍니다.

기본 프로젝트 창의 구성

안드로이드의 화면과 소스 코드는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첫 화면을 위한 파일은 두 개가 만들어집니다.

activity_main.xml 파일은 눈에 보이는 화면을 구성하는 파일이고, MainActivity.java 파일은 그 화면의 기능을 담당하는 소스 파일입니다.

소스 파일은 소스 편집기에서 보이게 되고 XML 파일은 디자이너 도구에서 보이게 됩니다.

디자이너 도구 화면

 생각해보기

  1. 디자이너 도구의 팔레트에서 버튼이나 텍스트뷰를 끌어다 화면에 추가하면 왼쪽의 컴포넌트 트리(Component Tree) 창이나 오른쪽의 속성(Attributes) 창에 어떤 변화가 생기나요?
    -컴포넌트 트리에는 끌어다놓은 오브젝트가 추가되고, 속성창에는 해당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준다.
  2. 디자이너 도구에서 가운데 화면 중 흰 화면 부분을 선택했을 때 속성 창에 보이는 정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해당화면의 기본 설정값이 보인다.


+ Recent posts